top of page

고려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명 순 구

보건의료법정책연구센터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우리 연구센터는 보건의료 분야의 법과 정책에 관하여 학연산관 협업과 학제 융합의 시각으로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학문생태계를 조성하고 보건의료의 선진화에 기여함으로써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보건의료는 개인 건강의 차원을 넘어 국가적인 아젠다로 부각되어 있으며, 이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법과 정책에 관한 연구가 절실합니다. 이러한 실정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보건의료에 관한 우리나라에서의 연구·개발 활동은 자연과학 분야에 편중되어 왔습니다. 법과 정책에 의한 제도화가 병행되지 않고는 지속적인 발전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 연구센터는 이와 같은 문제 인식을 토대로 보건의료 분야의 균형있는 연구·개발을 지향하고 있으며, 고려대학교 법학연구원 산하에 설립하였습니다.

고려대학교 법학연구원은 고려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을 모체로 하는 기관입니다. 주지하시는 바와 같이 고려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은 '교육구국'(敎育救國)의 이념으로 1905년 우리나라 최초로 설립된 법학 고등교육 기관인 보성전문학교(普成專門學校) 법과(法科)에서 출발한 이 나라 최고의 법학교육 기관입니다. 이와 같은 배경으로 우리 연구센터는 협업과 융합의 시각에서 보건의료에 관한 법과 정책을 연구함에 있어서 수월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우리 연구센터는 보건의료의 발전을 위하여 열린 마음으로 보건의료 분야의 모든 기관 또는 개인들과 활발하게 소통하면서 연구·개발 사업을 수행해 가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1. 11. 1.

고려대학교 법학연구원

보건의료법정책연구센터

소장  명 순 구 드림

선생님 사진.jpg

 소장 인사말

bottom of page